본문 바로가기

TIL ( Today I Learn ! )

코딩이 뭐지요??

 '4차 산업혁명'이라는 이상한 단어가 온 세상에 난무하면서

'코딩'이 요즘 핫하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코딩을 배워보지 않은 사람은 그게 뭔지 이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과연 코딩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아봅시다!


1. 코딩이란?

 

 코딩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가지고 코드를 짜는 행위를 말합니다.

'프로그래밍'이라고도 하지요.

이건 일본어, 중국어 등 외국어를 가지고 글을 쓰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가 외국어로 글을 쓰게 되면 문법과 어휘를 공부한 다음 그 규칙에 맞게 글을 쓰게 되지요?

그리고 우리가 의사소통 하고 싶은 대상에 따라 그 사람이 알아들을 수 있는 외국어를 선택하게 됩니다.

그거와 같이 코딩도 언어를 가지고 문법과 정해진 어휘에 맞춰서 글을 쓰는 겁니다.

프로그래밍 언어 또한 한 가지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어떤 언어를 쓸 지는 내가 무엇을 할지에 따라 그냥 정하면 되는 겁니다.

 

 일본어로도, 중국어로도, 한국어로도 '사랑해요'라는 말을 할 수 있는 것처럼

어플을 만들거면 무조건 자바! 이런 식으로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누리끼리하다.' 를 표현하고 싶을 때 우리에게 한국어가 제일 편한 것처럼,

한국어로는 표현 가능하지만 외국어 번역은 어려운 말들이 있는 것처럼

일에 따라 혹은 나라나 회사에 따라 제일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편한 언어는 있습니다.

그래서 절대적으로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시작은 대다수가 쓰는 그 언어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코딩을 왜 하는 거지?

 

 이렇게 코딩을 / 글을 쓰는 이유는 바로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코드를 통해 우리는 컴퓨터나 모바일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애플리케이션을 만듭니다!

여러분이 매일 보는 네이버나 지금 보시는 블로그와 같은 웹 사이트를 만들 수도 있고요.

자주 사용하시는 워드나 엑셀, 파워포인트 등도 코딩으로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핸드폰으로 매일 보시는 카톡, 각종 게임도 코딩으로 만든 애플리케이션이지요!

위의 예시와 같은 각종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코딩입니다.

 

 

3. 어디에서 코딩을 하나요?

 

 다시 이전의 '코딩이란?' 설명으로 돌아가 봅시다.

우리가 외국어로 글을 쓸 때 메모장에도 쓸 수 있고, 워드에도 쓸 수 있지요?

그렇지만 우리는 보통 리포트와 같은 긴 글을 읽을 때 메모장보다는 워드를 사용합니다.

이유는?

당연히 워드가 글자 크기 변경, 글자 두껍게 만들기, 이미지 삽입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고

그 기능들을 이용해야 가독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오타도 빨간 줄로 알려주고요!

 

 코드도 똑같습니다.

코딩 또한 사실 메모장에 써서도 할 수 있습니다. 문법과 어휘만 지켜서 글을 쓰면 되지요.

그렇지만 그러면 일단 읽기가 쉽지 않습니다. 어떤 편의 기능도 제공되지 않으니까요.

그리고 사람은 완벽하지 않기에 당연히 한 번에 완벽한 코드를 짤 수는 없습니다. 오류가 생기지요.

근데 메모장은 오류를 알려주지도 않기 때문에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하기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코딩을 할 때도 워드와 같이

글자색 자동변경, 들여 쓰기, 오류 빨간 선 긋기 등 코딩하기 좋게 편의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코드를 쓰게 됩니다.

이때 이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개발툴' 이라고 합니다.

개발할 때 사용하는 도구라는 거지요.

 

 코딩으로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그걸 프로그램 위에서 한다고?

그럼 그 '개발툴'이라는 프로그램은 뭘로 만들어졌는데? 하실 수도 있습니다.

제가 '개발툴'은 프로그램이라고 했지요?

그렇기 때문에 이것 또한 코딩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코딩은 창작 그림과 같이 디자인부터 채색까지 혼자 전부 하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나만의 퍼즐을 만드는 것과 같지요.

이미 만들어진 것을 찾아서 원하는 부분만 이어 붙이고, 없는 부분을 채워서 퍼즐을 만드는 겁니다.

이때 이미 만들어진 좋은 퍼즐 조각 중 하나를 '개발툴'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글을 쓸 때 워드가 편해서 보통 메모장보다 워드를 많이 쓴다는 예시를 들었습니다.

그렇지만 워드 말고 한글과 컴퓨터나 파워포인트, 어쩔 때는 엑셀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요?

그리고 잘 생각해보면 각자 다 다른 기능을 제공해서 쓸 글의 성격에 따라 편한 걸 선택합니다.

이처럼 코딩에서 사용하는 '개발툴' 또한 한 가지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때그때 내가 할 일을 더 편하게 할 수 있을만한 '개발툴'을 선택해 사용하면 됩니다.

이 또한 언어와 같이 일에 따라 혹은 나라나 회사에 따라 제일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편한 개발툴이 있습니다.

그래서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대다수가 쓰는 그 개발툴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시 한번 정리해보면

코딩이란? 프로그램 언어를 가지고 글을 쓰는 것!

하는 이유는? 각종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어디에다 하지? 어디에서든 가능하나 주로 코딩에 필요한 각종 편의 기능을 제공하는 '개발툴' 프로그램에서!

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으로 코딩이 어떤 것인지 확실하진 않아도 어렴풋이 개념을 잡으셨다면

이제 진짜 코딩을 해보세요!

그러면 확실히 코딩이 뭔지 아실 수 있을 겁니다.